주니어 개발자 성장기

토스 2024 NEXT 개발자 챌린지 Server 후기 (2) - 직무 인터뷰 / 문화 적합성 인터뷰 본문

취업

토스 2024 NEXT 개발자 챌린지 Server 후기 (2) - 직무 인터뷰 / 문화 적합성 인터뷰

Junpyo Lee 2025. 10. 7. 22:40

개요

코딩테스트 합격 후 본 인터뷰들에 대한 후기입니다. 아쉽게도 보안서약서를 작성해서 인터뷰 내용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작성하기 어려운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직무 인터뷰

직무 인터뷰 시간은 제가 정하는게 아니라 토스 측에서 정해줬습니다. 참고로 저는 토스(코어)와 토스증권을 선호 계열사로 지원했습니다.

면접은 1시간 정도 진행됐습니다. 저는 그 당시 다니던 회사에서 주 60시간이 넘는 초고강도 근무로 인해 면접 준비를 거의 못했습니다. 그래서 제출한 포트폴리오를 더블 체크하며 어떤 질문이 나올지만 간단하게 리스트업하고 답변을 정리했습니다.

 

면접은 대체로 직무 인터뷰이니 만큼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 질의응답이 많이 오갔습니다. 개인적으로 여지껏 경험했던 기술 면접 중 가장 어려운 면접이었습니다. 면접 시간이 긴 만큼 가지고 있는 기술적인 역량이 밑천까지 다 드러나게 됩니다. 꿀팁이 있다면 어떤 주장을 하더라도 논리적이기만 하면 됩니다. 즉, 답변에 정확한 근거와 주장이 있어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접관에게 생각할 시간을 요청한 뒤 차분히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결과

면접 결과는 다음날 오후에 바로 나왔습니다. 타 기업과 다르게 HR 피드백이 빠른 것은 정말 구직자 입장에서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문화 적합성 인터뷰

직무 인터뷰 결과, 계열사는 토스증권으로 정해져 문화적합성 인터뷰를 보게 됐습니다. 이번 면접도 그 당시의 초고강도 근무와 토스 특유의 빠른 채용 템포로 인해 면접 준비할 시간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냥 토스에서 만든 유튜브와 아티클을 보면서 평소에 내 직업관과 업무관이 토스의 문화내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어울릴 수 있을까를 생각했던것 같습니다. 사실 대비할 방법이 없다고 생각해서 다른 후기처럼 최대한 솔직하게 봤습니다.

 

면접 이후에 전체적으로 든 생각은 답변을 제대로 못했어서 너무 아쉽다.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또한, 제가 개발자로서 확고한 가치관이나 철학을 갖고 있지 못하다는걸 느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NEXT 전형은 확실히 신입보다는 주니어 경력자를 뽑는 전형이다 라는 생각이 강하게 느껴졌습니다.

 

 

결과

그래도 토스증권에 너무 가고 싶었어서 기대를 많이 했는데 결국 불합격했습니다. 기대가 많은 만큼 좌절도 컸지만, 이 면접을 계기로 좀 더 넓은 관점에서 저를 바라볼 수 있었고 더 큰 성장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언젠가 한번 쯤은 가고싶다 토스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