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어 개발자 성장기

금융결제원 2025년도 상반기 공채 전산직 후기 (1) - 서류전형 / 필기전형 본문

취업

금융결제원 2025년도 상반기 공채 전산직 후기 (1) - 서류전형 / 필기전형

Junpyo Lee 2025. 10. 7. 23:41

개요

필자가 상반기에 다니던 회사인 금융결제원 공채 후기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원래 퇴사하게 될줄은 몰라서 쭉 봉인하려고 했는데 퇴사하고 생각이 바뀌어서 조회수 야무지게 먹으려고 합니다. 저는 전산직으로 2트해서 합격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류전형과 필기전형에 대해 말하려고 합니다.

당시 전형 관련 상세 내용은 여기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서류 전형

서류 전형은 배수가 꽤 높은걸로 알고 있어서 너무 걱정은 안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다만, 자소서를 쓸 때 AI가 쓴 것처럼 티나게 하면 안됩니다. 자신의 협업 경험을 몰입감 있게 적고, 장단점과 성격은 지어내지말고 솔직하게, 로열티 문항(금융결제원 서비스)은 충분히 사전 조사를 마치고 나서 작성하는게 팁이라면 팁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제 기억으로는 어학점수에 가점을 줘서 가능하다면 어학점수를 따는게 좋습니다. 기준은 토스 기준으로 120점으로 높지는 않은 편으로 기억합니다.

특이하게도 자격증은 정보처리기사, SQLD 이런 것들은 기입을 못하고 변호사, 회계사 같은 전문 자격증만 지원서에 우대사항으로 기입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희망 직무에 대한 우선순위(1, 2, 3지망)를 적어야 합니다.

 

모든 기업의 자소서가 마찬가지지만 추후 1, 2차면접을 염두에 두고 작성해야합니다. 재직자 인터뷰를 하며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것 같습니다.

 

 

필기 시험

필기 시험은 역삼중학교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전산직 지원자는 NCS 적성검사 유형 시험과 전산학 시험 두 가지를 보게 됩니다. NCS는 솔직히 공부 많이 안해서 잘 모르겠습니다. 만, 그래도 문제집 한 두번 풀어보고 유튜브 보는 정도는 꽤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전산학은 광범위의 CS 문제가 나옵니다. 프로그래밍, DB, 네트워크, OS, 보안 등등 안나오는 영역이 거의 없어서 평소에 얼마나 CS 공부를 골고루 했느냐가 당락을 결정할 것 같습니다. 필자는 정보처리기사 필기 책으로만 공부했습니다. 지엽적인 내용도 꽤 있는데 어차피 여러분 경쟁자도 다 모르니까 잘 찍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코딩테스트

필기 시험에 합격하면 전산직은 추가로 프로그래머스에서 코딩테스트를 보게됩니다. 코딩테스트는 필터링하는 전형이기도 하지만 추후 면접에도 참고 자료로 활용이 되기 때문에 복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래서 코딩테스트 풀이용 종이를 최대한 잘 활용해야 합니다.

진행 방식은 프로그래머스의 PCCP와 똑같습니다. (화장실 못가게 하므로 대장 이슈 주의)

총 4문제가 나오고 커트라인은 제 기억에 2 문제 정도였던것 같습니다. 난이도는 PCCP와 유사해서 미리 한번 풀어보시는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좋은 점은 여기서 받은 점수로 PCCP 합격증을 발급해줍니다.

 

 

 

경험상 필기 응시인원까지는 꽤 많아서 서류보다는 필기와 코테에서 실질적인 지원자가 가장 많이 필터링되는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1차 면접 후기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