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설

벤츠 고질병 미션(TCU) 고장, W213, E 220d 미션 홀드 증상, 기어 중립 빠짐

Junpyo Lee 2025. 4. 17. 2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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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가 중립으로?

얼마 전에 제 차(W213,E 220d)에 위와 같이 전진기어(D)를 넣을 경우 자동으로 중립(N)으로 빠지는 증상이 생겼습니다. 계속 전진 기어를 넣으면 "쿵" 소리가 나며 큰 반동와 함께 3단 기어로 바뀌고 가감속을 해도 3-5단 사이에서 왔다갔다만 하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인터넷을 열심히 뒤져보며 찾아 봤습니다. 미션 오일을 안갈아서 그렇다, 미션 전부 교체해야 한다 등 다양한 의견을 들었습니다. 그러다 가장 제 사례와 비슷한 영상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제 증상과 가장 비슷한 영상: https://www.youtube.com/shorts/ITNFNFbyLEU?app=desktop

 

 

미션 홀드

해당 증상을 미션 홀드라고 합니다. 비정상정인 미션 동작으로 인해 시스템이 강제로 3-5단 사이로 체결하는 것이죠. 저의 경우 처음에는 시동을 끄고 기다리면 기어 변속이 정상적으로 되었으나, 나중에는 껐다가 하루를 기다려도 기어 빠짐, 미션 홀드 증상이 계속 반복되었습니다.

 

문제는 기어가 3-5단 사이로만 잡히니, 출발 할 때는 힘이 너무 약하고, 80km/h 이상으로 가속하니 속도가 안나왔습니다.

 

 

정비소 방문

그래서 주말에 위 쇼츠를 올린 "삼정오토미션"에 방문했습니다. 정비 결과 TCU 고장이라고 합니다. TCU란 미션을 제어하는 내부 기기인데 벤츠 9단 미션의 TCU가 자주 말썽을 부린다고 합니다. 즉, 고질병인 것이죠. 정비사 분의 말에 따르면 운전 습관과 무관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거액의 비용을 지불하고 고칠 수 있었습니다. 평소 미션 오일 관리와도 무관한 것이 정비사 분이 미션 오일 상태는 매우 좋다고 하셨습니다.

 

 

미션 오일 관리

또한, 미션 오일은 8만 km에 한번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일 교체 빙요은 사설 업체의 경우 보통 6-70만원 정도하고 공식 서비스 센터는 100만원 정도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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